▲전골의 종류는 다양하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전골의 종류는 다양하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내외경제TV] 김하은 기자= 전골은 육류와 채소에 밑간을 하고 그릇에 담아서 바로 먹던 음식이며 구이로 많이 먹었지만 시대가 지나면서 점점 냄비에서 먹기 시작했다. 버섯전골, 소고기전골, 두부전골, 곱창전골 등이 여러 전골요리가 있다. 전골은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따뜻한 국물 요리가 생각날 때 해먹기 좋은 음식이다. 

▲소고기는 노화방지, 피부 미용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픽사베이)
▲소고기는 노화방지, 피부 미용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픽사베이)

소고기 효능

소고기전골의 주재료인 소고기는 담백하고 쫄깃한 맛으로 음식의 풍미를 높여준다. 더불어 소고기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을 촉진시켜주며 회복기 환자들이 먹기에도 좋다. 또한 노인 보양식품으로도 좋다. 소고기에 함유된 비타민B는 노화방지 및 피부 미용에 좋고 비타민B12가 들어있어 철분과 피를 생성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소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기름이 많은 부위에는 포화 지방산이 다수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가 있는 환자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알토란 표 소고기전골 만들기(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표 소고기전골 만들기(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소고기영양전골 황금레시피

육수재료 : 물 4리터, 핏물 뺀 양지머리 600g, 육수팩, 무, 양파 1/4개, 생강 15g, 건 청양고추 5개, 통후추 1큰술, 된장 2큰술
양념장 재료 : 고운 고춧가루 1컵, 다진마늘 1컵, 참기름 4큰술, 물 반컵
재료 : 양지머리 600g, 대파 흰 대 5개, 삶은 토란대 200g, 부추 100g, 깻순 200g, 미나리 100g, 볶은 들깨가루 4큰술, 소금 적당량

1. 끓는 물에 핏물을 뺀 양지머리를 넣는다.
2. 큼지막하게 썬 무와 양파, 생강, 통후추 1큰술, 된장 2큰술과 반으로 자른 청양고추를 육수팩에 넣고 묶어 냄비에 넣는다.
3. 양지머리를 40분 삶고 한김 식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대파를 자르고 손질한 대파를 길게 반으로 썰어준다.
5. 볼에 양념장을 넣고 섞은 다음 대파와 양지머리, 토란대를 넣고 섞는다.
6. 전골냄비에 재료를 넣고 육수를 넣은 다음 소금간을 한다.
7. 볶은 들깨가루 3큰술을 넣고 깻순과 미나리, 부추를 넣는다음 다시 들깨가루를 1스푼 넣어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