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알은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것을 골라 요리료 이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알은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것을 골라 요리료 이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TV] 박준영 기자= 성게는 극피동물문의 성게강에 속하는 동물을 말한다. 바다에서 나고 자라는 생물이며 특히 우리나라 동해안에는 보라성게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 성게 알은 발생학의 실험재료 혹은 식용으로 이용된다. 성게에 칼집을 내어 가르면 노란색의 알이 네 덩어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조심스럽게 떼어 낸 후 내장을 제거하여 성게알을 먹는다. 성게알을 구입할 때에는 알이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성게와 비슷한 이름을 가진 멍게는 색깔이 붉고 돌기가 있으므로 구분하여 구매하도록 하자.
성게알은 날 것을 간장에 찍어 먹는 것이 본연의 맛을 넣을 수 있지만 성게알은 성게알젓이나 성게알탕국, 속초 성게비빔밥이나 해장국으로도 먹을 수 있다. 혹은 성게알을 넣은 속초 섭국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성게엥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엥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알의 효능

성게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무기질과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이를 낳은 산모의 산후 회복에 도움을 준다. 아연이 들어있어 스테미나용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성게알은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알코올에 대한 해독작용을 잘 할 수 있기에 술안주로 좋은 별미다. 5~6월은 성게의 산란기이며, 성게알은 봄에서 여름까지가 제철이기에 지금 성게알을 먹기 좋다.
성게알에는 EPA와 IPA 성분이 들어 있어 혈류를 이롭게 해주고 비타민E성분은 항산화작용을 노화를 방지하는데에도 이롭다. 단백질과 지방, 칼슘, 인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밥과 함께 먹으며 궁합이 좋다. 성게는 100그램당 105kcal로 다소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있는 사람들도 성게알 칼로리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성게알로 만드는 성게알 튀김 레시피(출처=요리인류 방송 캡쳐)
▲성게알로 만드는 성게알 튀김 레시피(출처=요리인류 방송 캡쳐)

 

성게알 튀김 레시피

KBS2 방영 프로그램'요리인류'에서는 성게알로 만드는 튀김요리를 선보였다.

재료 : 성게알 200g, 마른 김 5장, 깻잎 5장, 밀가루 1컵, 물 1컵 반, 식용유
간장소스 재료 : 간장 1/4컵, 물 1컵, 설탕 5큰술, 청주 3큰술, 대파 1/3개, 생강 1개, 간 무 3큰술

1. 밀가루에 얼음물을 섞어 튀김옷을 준비한다
2. 마른 김에 깻잎과 성게알을 올려 돌돌 말아주고 밀가루와 튀김옷을 입힌 다음 180도 기름에 튀긴다.
3. 냄비에 굵게 썬 대파와 편썰기 한 생강, 간장소스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 종지에 갈아놓은 무와 간장소스를 담아 성게 알 튀김과 곁들인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