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청으로 차, 레몬에이드 등을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청으로 차, 레몬에이드 등을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청은 '꿀에 숙성된 레몬'을 말하는 것으로, 레몬과 설탕 등의 재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레몬청 이외에도 자몽청이나 키위청, 토마토청 등의 다양한 과일청을 만들 수 있으며 레몬청 레몬에이드나 디톡스워터, 레몬차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보기에도 아름답고 색감도 예쁜 레몬청은 어떤 효능이 있을지 먼저 알아보자.

▲레몬즙은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즙은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의 정보

레몬은 쌍떡잎식물 운향과의 상록쇼고목이다. 레몬의 원산지는 히말라야로,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가 없는 곳에서 잘 자라나는 식물이다. 히말라야 외에도 에스파냐와 이탈리아, 캘리포니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 많이 재배한다. 레몬열매는 1년에 6번에서 열번정도 수확한다. 레몬은 즙을 짜내어 먹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에 첨가함으로써 상큼한 맛을 돋워준다. 레몬은 생선을 먹을 때 즙을 만들어 뿌리면 비린내를 잡아주며, 껍질로 식기도구를 씻으면 깨끗하게 유지가 가능하며 세균을 억제해준다.

▲레몬은 피부의 기미, 주근깨 개선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은 피부의 기미, 주근깨 개선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의 효능

레몬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게선에 도움이 된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괴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치아 및 잇몸질환의 발병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레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의 활발한 운동을 도우므로 변비를 예방하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또한 레몬은 체내 산의 유지를 도와주기도 한다. 레티놀 성분으로 안티에이징 의 레몬 효능을 얻을 수 있다. 구취가 나는 경우에도 레몬을 사용하면 구취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며,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증이나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레몬을 슬라이스하여 레몬청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을 슬라이스하여 레몬청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몬청만들기 방법

수제레몬청 준비재료 : 레몬 슬라이스 600g, 설탕 400g, 꿀 200g, 베이킹소다, 굵은 소금

1. 레몬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다음 솔을 이용하여 껍질을 문질러 씻어준다.
2. 끓는 물에 레몬을 데치듯 헹구어 주고 찬물로 헹군 다음 굵은소금으로 문질러준다.
3. 레몬을 헹구고 물기를 제거해준다.
4. 레몬의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5. 레몬 꼭지를 짜서 만든 레몬즙에 설탕과 꿀, 레몬슬라이스를 넣고 유리병에 담는다.
6. 상온에서 이틀간 숙성한 다음 냉장보관하여 먹는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