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스마트속기과)
▲(사진제공=스마트속기과)

[서울=내외경제TV] 임수빈 기자 =  2017년 신설된 최초의 속기 전문학사 학위과정인 부천대 스마트속기과의 2019학년도 입학설명회가 오는 9월 15일 부천대 세미나관 세미나실 5호실에서 열린다.

이 입학설명회는 부천대 스마트속기과의 교과목⋅졸업 후 진로 등 소개, 입학전형에 대한 안내,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스마트속기과 전공 과목을 살펴보면, 경영학원론, 고객관리관계, 속기장비론, 속기환경의 이해, 속기록 작성법, 속기록 제작, 속기론, 속기용어의 이해, 속기록 제작실무, 속기술 초중고급, 속기준비실무, 자료분류처리실무, 속기장비 활용실습 등이 있다.

또 교양과목으로는 교양국어, 기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개발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등이 있다.

입학설명회에 참석하길 원하는 사람은 (사)한국스마트속기협회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올해 스마트속기과 신입생의 학부모인 류영신씨는 "속기사인 고향 친구 덕분에 속기를 알게 되어 딸에게 입학을 추천했다"면서 "속기사는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마트속기과 정상덕 교수는 "우리 학과는 속기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속기사의 진출 범위는 갈수록 확대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속기과의 교육기종은 CAS속기로, ㈜한국스테노에서 1994년 출시했으며 안정근속기학원 등 전국 22개 속기학원, 속기에듀와 속기21 등 2개 온라인 속기교육기관, 부천대 스마트속기과 등 광범위한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국내 자막방송 출범 때부터 함께 하여 현재 가장 많은 자막방송 채널을 담당하고 있는 CAS속기는 또한 국회 속기직 공채(1995∼2017년) 합격자 103명 중 84%를 웃도는 87명을 배출하는 등 속기공무원 시험에서 강세를 보여 왔다.

또 CAS속기사들은 실시간속기 세계대회 2011년(프랑스 파리) 2위, 2015년(헝가리 부다페스트) 2위와 3위, 2017년(독일 베를린) 2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자막방송 등 풍부한 실시간속기 실무 경험이 밑바탕이 되었다는 분석이다.

 

nbntv02@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