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저= 소셜미디어)
(사진출저= 소셜미디어)

 

[서울=내외경제TV] 김효미 기자= 로버트 캐플런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앞으로 기준금리를 3∼4차례 더 올리면 경기를 부양하거나 제한하지 않는 '중립금리'에 도달한다고 언급했다.

캐플런 총재는 21일(현지시간)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웹사이트에 게시한 글에서 "연준이 고용과 물가안정 목표를 완전히 충족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는 중립적 정책 스탠스에 도달하기 위해 점진적인 방식으로 부양을 끝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립금리란 통화정책이 부양적이지도, 제한적이지도 않은 정도의 연방기금 금리"라며 자신의 시각으로는 2.50∼2.75% 정도라고 제시했는데 현재 연준의 기준금리는 1.75∼2.00%이므로 캐플런 총재는 "대략 0.25%포인트씩 3∼4차례 인상하는 게 된다"고 언급했다.

연준은 올해 이미 인상한 2차례를 포함해 총 4차례 금리를 올리고 내년에는 3차례 추가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캐플런 총재는 중립금리 도달 이후에는 신중한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으며 그는 "그 시점에는 나라면 물러서서 경제 전망을 평가하고 미 국채 수익률 곡선 수준과 형태를 포함한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고 난 다음에 어떤 추가 조치가 적절한지 결정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특히 미국 국채 수익률 움직임과 향후 미국과 세계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한편 미국 국채 2년물과 10년물 금리 격차는 21일 22.4bp로 2007년 이후 11년 만의 최저치를 경신했다.

 

cuiee@naver.com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