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저=BMW)
(사진출저=BMW)

[서울=내외경제TV] 김효미 기자= 정부가 BMW 차량의 화재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모듈의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규명하기로 했다.

13일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국토교통부가 외부 전문가 등을 초빙해 개최한 민관 조사단 회의에서 복수의 전문가들이 BMW 차량 엔진 소프트웨어 조작 가능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실험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 원인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확인할 방침이며,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도 제기된 만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볼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디젤 차량은 환경 보호를 위해 엔진이 배기가스인 질소산화물 일부를 회수해 다시 태우는 구조인데 이 과정에서 EGR이 엔진으로부터 배기가스를 받아 냉각시키고서 연결된 흡기다기관에 전달하는데, 이 흡기다기관에서 불이 나고 있다.

BMW는 EGR 부품의 쿨러에 문제가 발생해 냉각수가 새면서 냉각수 찌꺼기가 흡기다기관에 들러붙어 불이 났다고 설명했지만 이에 대해 하드웨어적인 결함이 아니라 BMW 측이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하기 위해 차량 엔진에 무리가 가도록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배기가스 저감 소프트웨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과 관련한 규제가 대폭 강화된 것과 이번 BMW 사태가 연결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업계 전문가는 "BMW 차량의 EGR 부품에 큰 문제가 없는데 그 용량을 초과해 배기가스를 줄이도록 소프트웨어가 설정돼 불이 났을 가능성이 있다"며 "부품에만 문제가 있다면 유독 한국에서만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부 민관 조사단은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차량과 아닌 차량, 리콜 대상과 아닌 차량 등 다양한 차량 샘플을 확보하고서 배기가스 배출량을 확인해 당국에 신고된 수치와 편차가 생기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그리고 국토부는 이와 함께 BMW 측이 사고가 빈발하는 모델인 520d의 설계를 2년 전 변경한 과정도 확인할 방침이다.

BMW는 2016년 11월 이후 생산된 520d 모델에 개량된 밸브를 탑재하고 라디에이터 면적을 넓힌 바 있는데 설계 변경에 대해 BMW가 차량 결함을 알면서도 리콜 등 책임 있는 조치를 미뤄온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화재가 BMW가 주장하는 EGR 쿨러 문제가 아니라 밸브 때문이라는 의혹도 나오고있는데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와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관해서는 확인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cuiee@naver.com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