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서울=내외경제TV] 박만수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상담치료와 코칭기법을 통해 분노조절장애나 공황장애증상, 불면증증상 등 정신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치행동치료사) ,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를 포함하여 23가지의 1,2급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제공 취지는 심리학적기법을 통해서 공황장애증상 및 분노조절장애, 불면증증상(밤에 잠이 안 올 때 등) 해결방법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 누구에게나 100% 전액무료수강을 제공하고, 대인관계 상담직종이나 교육관련 직종에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취득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하였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란에 [ 사회교육 ] 기재후 개설된 23가지 자격증강의중 수강희망하는 3과정을 선택하여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교육원 담당자에 의해 무료강의 신청확인 및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무료제공 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및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 움카드신청,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는 없다.

학점은행제나 방송통신대학교, 사이버대학교 등 시간적 제약없이 배움의 기회를 얻고자 하는 이들이나 의사소통 및 수업운영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 큐넷(Q-Net)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취득 준비생, 국내취업정보사이트나 해외취업사이트 등의 채용정보를 통해 청년취업(고졸취업 및 대학생취업)과 전업주부취업(여성취업) 및 중장년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 등 누구나 조건 없이 100% 무료로 수강가능하다.

불안장애종류(강박증증상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 극복, 기분장애종류(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등) 치유, 학습발달장애(ADHD증상과 틱장애증상 및 자폐증증상 등) 해결방법과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보이는 화병증상 등의 극복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도 이번 무료강의제공이 좋은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의사소통 및 표준화된 심리검사테스트도구, 심리상담치료(인지행동치료 및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와 코칭프로그램(대인관계향상, 자기성장프로그램, 진로코칭) 등으로 내담자의 심리치료, 정서안정을 돕거나 진로상담을 실시하며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분노조절장애란 외상후 격분장애라고도 하며 분노조절장애증사으로는 정신적 고통이나 충격이후에 부당함, 모멸감, 좌절감, 무력감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3개월 넘게 부정적인 상태가 지속되며 반복적으로 그때 사건의 기억에 몰입이 되어 부당함, 격분, 울분 등의 감정반응을 가지게 된다.

분노조절장애원인으로는 심리정서적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나 호르몬 불균형, 인생의 스트레스 등이 있다. 분노조절장애치료방법으로는 인지행동치료방법 등 심리치료가 알려져 있다. 

불면증증상은 수면장애증상 종류로서 갱년기불면증이나 임산부불면증 등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쉽게 깨는 증상 등을 말하며 불면증원인은 화병이나 스트레스누적 및 트라우마 등의 심리적 요인이 해당되며 이로 인해서 만성피로, 우울증증상, 무기력증증상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불면증치료를 위해서는 심리안정으로 스트레스관리를 하며 수면습관개선, 투약, 심신안정 등의 극복방법이 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 과정은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등의 심리유형별 특성화된 자격과정과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등의 심리치유매개를 다루는 과정이 있으며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은 해당 연령대의 내담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 자격과정은 학습교육지도와 인성진로지도를 통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기관 및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문화센터, 복지시설, 학원 및 공부방 등에서 필요로 한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교육지도에 특성화 되어있으며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은 인성 및 진로지도를 위한 자격과정이다. 

개설된 자격증은 취업과 시설개설 등에 활용되며 주요 활용처는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및 수면센터(수면클리닉),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상담시설과 유치원과 어린이집 및 학원, 학습클리닉센터 및 공부방창업, 지역아동센터 등의 교육관련 직종을 비롯하여 기업cs업무, 고객센터, 정부기관 등에서도 필요로 한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이번무료교육을 통해서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취업준비생(대학생취업), 주부취업(여성취업, 육아맘취업, 경력단절녀취업, 주부취업자격증희망자)준비생, 시니어일자리(노인일자리)취업준비생, 고졸취업준비생 등이 많은 혜택을 받기 바라며 워크넷, 사람인, 알바몬 등 취업정보사이트, 일자리사이트 형태의 취업정보센터를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마련하여 이력서/자기소개서작성하는법, 문화센터강사지원방법 등 지속적으로 관련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한다.     

parkmans@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