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서울=내외경제TV] 박만수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워크넷, 사람인, 커리어넷과 같은 일자리사이트, 취업정보사이트에서 구직활동을 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이나 국비지원교육을 받을 수 있는 취업성공패키지 1,2 단계 또는 재직자 구직자 내일배움카드제를 통해서 배움의 기회를 얻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 22종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정부지원의 다양한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혜택을 받고자 하였으나 까다로운 절차나 서류제출 등으로 자격증 취득, 교육활동 등을 망설였던 이들에게 연령제한 또는 자격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의 기회를 주고자 하는 교육원 자체 이벤트이다. 

무료지원이벤트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부모교육상담사 등 심리상담 분야 및 교육지도 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전자격증 과정은 PC나 모바일기기를 통해서 4주~6주 기간에 인터넷 강의 수강,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어 육아맘, 전업주부, 바쁜직장인, 경력단절녀 재취업준비자도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자격증 취득준비가 가능하며 질 높은 강의로 비전공자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1.2급 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공기업 또는 사기업의 블라인드 면접, 공기업 NCS를 준비하면서 업무해결능력보다는 직무적합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어점수(토익, 토플, 텝스 등) 또는 큐넷(Q-net), 대한항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역량과 능력, 그리고 인적성에 초점을 맞추어 취업준비를 하게 된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력서 작성하는 법,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법, 면접준비하는 법을 찾는 취준생에게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심리상담은 조현병, ADHD, 공황장애, 외상후스트레스, 강박증, 망상증, 우울증, 틱장애 등 질병치료로써의 역할뿐 아니라 불안한 심리상태를 안정화하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존감회복, 대인관계향상, 고객응대, 학습능력향상 등 다양하게 활용이 되며 이러한 심리상담자격증 취득은 업무능력향상, CS업무, 직장내 대인관계향상 등에 도움이 된다고 관계자는 설명하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고객관리를 하는 CS업무, 기업강의(리더십·자신감키우기, 자존감키우기, 대인관계), 문화센터(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 분노조절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미래유망자격증, 여성인기자격증, 취업잘되는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주목하는 자격증이다. 

특히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간한 30대 40대 50대 여성을 위한 직업정보에도 소개된 바 있다.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DISC행동유형검사와 MBTI검사, 에니어그램과 에고그램테스트, 사상체질검사와 명리사주학 등)를 사용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가 있고 심리치료대상에 따른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각종 정신장애(조현병, 공황장애, 강박증, 망상증, ADHD등)의 인지행동치료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최근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으로 관심이 높아진 분노조절상담사, 놀이치료(만다라놀이,모래놀이)를 통한 놀이심리상담사, 미술치료(색종이접기, 컬러링북, 명화그리기)를 통한 미술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및 독서지도사자격증(독서코칭), 인성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조기영어교육),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은 집중력향상 및 학습능력향상을 돕는 교육지도분야의 자격증이다.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뿐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다문화가정), 사회복지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기업의 인사담당 및 리더쉽교육 담당을 포함한 다양한 상담직종에서 필요로 하며,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지역아동센터, 방과후교실, 학습클리닉센터와 학원 및 공부방, 홈플러스 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좌개설 등 각종 학습시설에서도 활용된다.

22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이나 진로상담(진로코칭), 교육상담 관련 직종과 학습지도와 인성지도, 특수교육지도 관련 직종 종사에 활용되며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자, 심리학(상담심리학 임상심리학), 유아교육학(아동학) 및 특수교육학, 사회복지학이나 철학 및 인문학 관련 자기계발(자기개발) 목적에도 활용되는 등 많은 도움이 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육아, 교육, 심리상담, 기업업무, 대인관계, 사회생활 전반에 심리상담기법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자격증으로 미래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취준생들은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이벤트를 통해 심리상담사자격증취득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홈페이지 내에 취업정보사이트형태의 취업센터를 통해서 이력서, 자기소개서양식 무료다운로드, 방과후교사, 미술치료사 등 구인구직정보 등을 제공하며 교육원에서 오프라인으로 취업실무특강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바란다"고 전했다.

parkmans@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