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서울=내외경제TV] 박만수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최근 사회적으로 빈번하게 이슈가 되는 보복운전, 층간소음, 학교폭력, 가정폭력, 아동폭력 등의 분노조절 및 폭력예방에 도움이 되는 분노조절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을 비롯하여 피해자의 심리치유 및 정서적 안정을 돕고자 하는 심리상담에 관심이 있는 이들을 위해 무료로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료 및 시험응시료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지원 취지는 심리상담치료와 감정코칭을 통한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및 데이트 폭력 피해(성폭력피해 포함) 등으로 발생한 트라우마 극복방법, 그러한 폭력의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돕기위해서도 올바른 인성교육실시와 가정환경 조성방법 등에 자기계발이나 대인관계 상담직종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제공코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했다.

심리상담전문가는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DISC행동유형검사와 MBTI검사, 에니어그램과 에고그램테스트, 사상체질검사와 명리사주학 등)와 상담면접으로 내담자의 내면을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통한 올바른 방향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원담당자는 "특히 관련 직무교육을 희망하는 예비학우들에게 무료지원이 희소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지원이므로 심리상담사분야, 인성교육학습지도 관련 총 22가지 자격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된다.

온라인 최장6주 기간에 자격과정이 진행된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교재는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홈페이지 내 각종 교육정보 및 취업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모바일지원을 통한 편의성을 증진하였고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교육원 자체 무료교육 인만큼 취업성공패키지1,2, 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훈련, 아이사랑(행복)·국민행복카드와 같은 수강에 있어 연령, 자격, 조건없이 누구나 100% 수강료와 시험응시료를 지원받는다. 

학교폭력인 학교내외 발생하는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의 해서 정신, 신체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인해서 위기에 처한 가해 또는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예방 및 치료를 위핸 심리치료, 조정,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인 청소년 지도사과정은 피해학생이 대인기피증상, 우울증, 낮은 자존감, 자신감부족, 사회공포증 등으로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가정폭력 또는 데이트폭력, 성폭력, 보복운전은 신체, 성적, 정신적 학대를 하는 것으로 가해자는 정신장애(폭력성향, 조현병, 우울증, 망상증 등)을 겪거나 약물·알콜중독, 학대받은 경험이 있거나, 충동적성향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심리상담사과정은 가해자에 대한 치료 및 외상후스트레스, 충격으로 인한 우울증, 불면증, 대인기피증 등으로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및 심리치료를 돕는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담당경찰, 초중고등학교 상담교사 및 상담자원봉사, 심화교육을 원하는 심리상담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수면클리닉센터, 부부클리닉센터, 사회복지시설(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정지원센터·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미술치료강사, 언어치료사, 놀이치료사, 학습클리닉센터, 어린이집, 유치원, 공부방, 문화센터, 방과후학교, 학원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미래유망자격증 및 미래의여성유망직업, 주부자격증추천, 취업 잘되는 미래직업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 개설과정 중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분노조절상담사는 내담자심리유형별 특성화되어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는 검사도구별 기준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 매개별 전문화 되어있다.

인성지도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과 진로탐색지도에 특성화된 개설과정이며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 과정은 학습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 과정이며 동일하게 무료지원 대상이다.

취업에 관심이 많은 주부취업(여성취업, 여성일자리), 육아맘, 직장인, 이직준비생, 중장년취업준비(노인일자리)생 뿐만아니라 자계발을 위해 큐넷(Q넷, Q-Net)이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 평생교육사자격증이나 한국어교원자격증(한국어교사) 등을 통해 교육지도분야 종사를 원하는 이들, 초등돌봄교실 돌봄교사나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돌보미 활동 등에 관심 있는 이들도 이번 무료강의이벤트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parkmans@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