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 비판하는 김성태 이미지 (사진출처=한국당 제공)
남북 정상회담 비판하는 김성태 이미지 (사진출처=한국당 제공)

 

[서울=내외경제TV] 주다혜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8일 2차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 "남북간 밀사회담도 아니고 정상회담을 하면서 마치 첩보작전 하듯이 굳이 비공개로 하는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국가 간의 외교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형식 자체가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는 점은 간과하지 말기를 바란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은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회담이라고 하지만 대통령이 김정은을 만나서 냉면이나 한 그릇하자고 하는 그런 만남도 아니고, 북핵 폐기와 미북정상회담이라고 하는 중대하고 심각한 안보현안을 눈앞에 두고 있는 마당에 나라의 명운이 달려있는 회담을 국민도 야당도 모르게 진행한데 대해 심각하게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난했다.

또 "대통령이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도 그것이 아무리 대통령의 자유고 대통령에게 주어진 권한이라고 하더라도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은 전적으로 국민으로부터 위임된 권한이라는 점을 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가득이나 국정운영 방식조차 독단과 독선으로 일관하는 문재인 정권이 나라의 운명을 걸고 있는 남북관계의 특수한 상황조차 독단으로 처리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거듭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회의적 입장을 피력했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비판에 이어 김 원내대표는 미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선 "반드시 성사되어야 하고 협상은 여전히 유지돼야 한다는 방향임에도 불구하고 협상은 언제든지 깨질 수 있다는 현실의 가능성에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김정은 위원장이 미북정상회담에 여전히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은 분명한 성과이고, 전적으로 환영하지만 여전히 국익적 차원의 상황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2차 남북정상회담을 전격 비공개 회담으로 하게 된 배경이나 싱가포르 회담에 대한 남북정상이 어떤 입장을 서로 공유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나온 게 없다"라고 꼬집었다.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남북정상회담을 위해서 차까지 바꿔 타며 판문점 통일각으로 달려갔다고 하는데 도대체 중재를 한다면서 누구의 눈을 피하기 위해 미복잠행하듯 했어야 했던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 어려운 흥정을 중지하면서 국민 눈까지 속여가면서 꼭 그렇게 잠행을 했어야 했는지, 성과는 대통령이 챙겨갈지 모르지만 혹시라도 흥정이 틀어졌을 때 그 결과는 모든 국민이 감당해야 할 몫이라는 점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라고 압박했다.

dhjoo@nbntv.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