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주제 팟케스트 '인성역전'
▲인성주제 팟캐스트 '인성역전'

[서울=내외경제TV] 이수정 기자 = 정부에서 2014년부터 세계 최초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의무로 수행하도록 규정한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여러 방법론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인성을 키워드로한 팟캐스트가 주목 받고 있다.

교육콘텐츠 기획 전문가인 원은석 교수(목원대학교 교양교육원)와 세명의 페널이 함께 운영하는 '인성역전'이라는 팟캐스트다.

인성역전은 2016년부터 국내 최초로 인성을 주제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작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팟캐스트 '인성역전'은 기존의 인성교육이 지니고 있던 소수 체험활동형식의 인성교육에서 벗어나 다수가 온라인상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인성에 관한 교육을 이야기처럼 들을 수 있으면서, 자칫 지루해 지기 쉬운 인성이라는 주제에 대중적인 재미와 전문가적 깊이를 함께 추구하고 있어 재미를 더하고 있다.

인성역전에 함께 참여하는 정윤승 교수(충남대학교, 철학담당), 서명석 소장(이레 상담센터, 상담담당) 그리고 김현경 소설가(심리담당)가는 팀 프로젝트, 학내 군기, 연애와 같이 대학생들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싸가지, 갑질, 꼰대, 나를 싫어하는 사람 대하기, 분노 다루기 등 기본적인 인성과 관련된 현실적인 고민들을 주제로 인성이라는 주제에 다각적으로 접근해 가고 있다.

원은석 교수는 "'인성역전'의 목적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인성을 잠깐이라도 되돌아볼 수 있는 물음표를 던져주는 것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듣지 않아도 청취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앞으로 연령대를 더욱 확대하여 다양한 청취자가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생각을 밝혔다.

한편, 인성역전은 현재 충남대와 목원대 교양강좌에서 '인성역전'을 이용하여 인성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의 문제에 있어 조언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방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cjs1210@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