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풀과나무한의원)
▲(사진제공=풀과나무한의원)

[서울=내외경제TV] 박만수 기자 =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고 막는다'는 말이 있다. 초기 대처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 옛 속담은 현재에도 그대로 통용된다. 특히 워낙 흔한 탓에 가볍게 여기고 한두 알의 진통제로 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두통 역시 그 중 하나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두통.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두통약을 복용했던 일 역시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이 과연 지속적인 두통에도 효과적일까.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열이 나면서 욱신거리고, 바늘로 찌르듯 아프고, 눈이 빠질 것 같은가 하면 어지럽고 멍한 기분이 느껴지는 등 두통에 뒤따르는 괴로움은 상당하다. 일상에 큰 어려움을 안겨줌에도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여기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한 약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습관적인 두통으로 거의 매일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그때마다 많은 양의 진통제에만 의존하게 되면 각종 부작용과 함께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특히 진통제는 위장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 장기간 복용 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더불어 환자가 체감할 수 있는 통증 완화 효과 역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한 달에 10일 가까이 두통약에 의존하고 있다면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의학에서는 각종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두통의 원인을 체내, 특히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다. 이를 어혈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어혈은 흔히 말하는 속골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생리적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을 말한다. 스트레스나 피로, 외상 후유증, 장부의 기능 저하 및 질환, 근골격계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이렇게 생성된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뭉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두통, 어지럼증, 구토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다고 전했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탕약으로 어혈 제거뿐 아니라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순수 한약재 성분으로 만들어 부작용을 최소화했고 긴장성두통, 편두통, 군발두통, 소화불량두통과 같은 여러 유형의 두통과 어지럼증 치료에도 같은 효과를 보인다는 것.

또 한약 치료와 더불어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한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을 병행하면 좀 더 확실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장기간 두통약 복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통증의 근본 원인을 오랜 시간 방치한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증이 해소됐으니 다 나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몸 안에선 두통의 원인이 점점 커지고 있는 셈이다. 만성화 된 두통은 일상은 물론 삶 전반의 균형마저 흔들 수 있음을 명심하고 관련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등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parkmans@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